Skip to content 메뉴

CGCODE - 강좌와 팁기타 › CGCODE R&D 센터(?) 입니다.

Devil 2011.07.03 04:53:02

안녕하세요.

 

가능한 정보를 두루 공유하면 좋겠다는 취지로 시작한 CGCODE 의 강좌와 팁 게시판입니다.

물론 바쁘기도 하거니와 틈틈히 강좌나 팁을 전달한다는 것은 그리 쉽지 않은 일은 분명합니다. 그리고 그렇기 때문에 Computer Graphics 의 정보는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경우가 많고, 이러한 제한된 정보로 말미암아, 특정한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을 마치 특권의식처럼 받아들이는 실무자들도 생기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worktogether.png

 

실상 실무에서 겪게되는 거의 모든 난관(?)은 해외사이트의 포럼을 찾아보거나 질문해보면, 충분히 활용가능한 정보를 취합할 수 있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한국에서는 아직 MAYA나 MAX의 가장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MAYA/MAX HELP 조차도 영어로 되어있거나 설명을 읽는것이 귀찮다는 천대받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그나마 MAX는 한글판이 출시되는데도 불구하고.....) 개인적으로는 실무활용이나 흉내내기에 급급한 서적보다는 HELP 문서 같은 기본을 다루는 정보들이 더 유용하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봤을 때 도움이 될텐데 하는 아쉬움을 가지고 있으며, 아마존의 영어로 된 CG/기술 서적들을 보면 한국보다 몇 배는 더 방대하고 전문적인 CG서적들이 많은데, 왜 이러한 서적들이 단순히 영어라는 이유만으로 한국 사용자들에게 전달되지 않는지 때때로 안타까움을 감출 수가 없습니다.

 

어찌되었건, 저는 한명의 작은 디자이너일 뿐이고, 혼자서 많은 정보를 공유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기도 하거니와 홀로 세상을 바꿀 수 없다는 것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 본인이 내딛은 작은 한발이 다른 사람에게 전해지고 그것이 연쇄작용을 일으켜 거대한 소용돌이가 되기를 기대하면서 이렇게 작은 공간을 열게된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작업을 하면서 이런 정보는 주변사람들이 궁금해하거나 곤란을 겪더라. 혹은 관련 정보가 두루 알려지지 않았지만 사실 너무 어렵지 않고 쉽게 활용할 수 있는 팁이 될 것 같다. 하는 그런 정보들을 하나둘 천천히 취합해보고자 합니다.

 

한곳에 정체된 정보는 자신이 아무리 많이 소유한다고 해도 큰 가치를 창출하지 못합니다.

 

정보는 유통되고 공유되면서 발전할 수 있는 것이겠지요. 부디 오늘부터라도 실무에서 많은 노하우를 가진 디자이너들이 정보를 두루 공유할 수 있는 장이 마련되고, 자신이 가진 정보를 아까워말고 타인에게 전파하고자 하는 필요성이 널리 인식되어서 한국에서도 디자이너가 롱런할 수 있는 환경이, "단순한 작업자는 노동력만이 요구될 뿐이지만, 숙련된 디자이너는 숙성된 포도주와 같다" 라는 말이 두루 받아들여지는 환경이 오기를 기대해 봅니다. 40이면 실무를 접는다는 한국의 환경은 미국에서라면 상상도 못할 일입니다. 디자이너는 운동선수가 아니거든요.

 

이 게시판의 모든 자료의 저작권은 CGCODE.net과 운영자인 김진우에게 있으므로, 정보를 공유하실 때에는 출처를 항상  밝혀주시고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지 않고 자신의 자료인양 출처없이 복사/도용/사용하는 얌체(?)는 없으리라고 희망을 해 보지만, 만약 있다면 저작권법에 저촉될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사용료를 받고 싶은 생각은 없지만 상호존중의 의미로 최소한 문의를 하는 정성을 보이는 아름다운 세상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

첨부 [1]

Copyleft © The Sketch Book Since 2001. by hikaru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