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메뉴

CGCODE - 강좌와 팁 › 3DS MAX와 MAYA 네트웍 렌더링. (BACKBURNER)

Devil 2011.10.02 04:20:41

network.jpg

 

AUTODESK 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BACKBURNER는 3DS MAX, MAYA에서 모두 동작하는 가장 기본적인 네트웍 렌더링 관리 프로그램으로, 3DS MAX에서 먼저 사용되기 시작했고, MAYA에 사용된 것은 최근의 일이나 플랫폼이 통합되고 다양한 툴을 지원하기 시작하면서, Smedge, RenderPal 같은 서드파티 프로그램을 사용해야할 필요성이 줄어들게 되었다. 하지만 여전히 파이프라인이 구축된지 오래된 회사나 혹은 렌더링 관리자가 나이가 많거나 경력이 오래된 경우에 여전히 Smedge 등의 서드파티 네트웍 렌더러를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며, 더불어 이러한 파이프라인이나 관리자 밑에서 배우는 사용자들 역시 BACKBURNER의 존재조차 모르는 경우가 종종 있는 것 같다.

 

 

1. BACKBUNRER 란?

 

BACKBUNRER는 AUTODESK에서 기본 제공하는 네트웍 렌더링 프로그램이다.

역사적으로 볼때는 3DS MAX를 먼저 지원하기 시작했으나, 마야 2010,2011 에 오면서 최근에는 마야의 렌더링 시스템까지 통합되었다.

 

manager.jpg

 

백버너는 이렇게 3개의 프로그램으로 이루어 져 있으며, 각 프로그램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Manager (매니저) - 실제로 렌더링을 할 컴퓨터에 데이터를 전송해주고 총괄하는 프로그램(서버역활)

Monitor (모니터) - 렌더링의 진행상황과 접속여부등을 GUI로 확인할 수 있게 해주는 관리 프로그램

Server (서버) - 이름과 다르게 실제로 렌더링을 수행할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클라이언트 역활)

 

가끔 서버에 Server 를 실행하고 왜 렌더링이 안되냐고 하다가 사용을 포기해버리는 사용자들이 있으니 꼭 Server는 서버역활이 아니라 클라이언트 컴퓨터에 설치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2. 설정 방법

 

A. 서버 역활을 할 컴퓨터에 MANAGER를 실행한다.

B. 클라이언트 역활을 할 컴퓨터에서 SERVER를 실행한다.

C. SERVER 프로그램에서 EDIT > GENERAL PROPERTIES 를 설정한다.

 

serversetting.jpg

 

D. SERVER NAME or IP Address 는 B에서 SERVER 프로그램을 실행한 컴퓨터의 이름이나 IP를 적어준다.

E. MANAGER NAME or IP Address 는 MANAGER 프로그램을 실행한 컴퓨터의 이름이나 IP를 적어준다.

(F. 기본적으로 서버는 3233, 매니저는 3234 포트를 사용한다. 포트가 뭔지 모른다면 괜히 건들지 말고 기본으로 사용하면 된다.)

 

끝. 참 쉽죠?

 

 

3. 마야에서의 렌더링 방법

 

Rendering > Render > Create Backburner Job... 을 찾을 수 있다.

마야 2009 이하 버전에서는 찾을 수 없다. 지원하지 않으니까..

 

rendermenu.jpg

 

그러면 아래와 같은 창이 실행된다.

  

maya.jpg

 

기본적인 스타트/앤드 프레임 번호는 제외하고, 기본적으로 Priority는 중요도(높은 번호를 받은 렌더링 작업이 우선적으로 렌더링 된다.)를 말하며, Task Size는 몇개의 프레임 단위로 각 서버프로그램으로 전송할 것이냐 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들어 Task Size를 100으로 한다면, 한대의 렌더링 컴퓨터는 100 프레임씩 할당받아서 렌더링을 진행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Manager NamePort를 제대로 입력하고, Submit Job을 누르면 매니저에게 렌더링 작업을 전송한다.

만약 Manually Start Job을 체크하지 않는다면, 매니저는 일을 할당받는 즉시 렌더링 작업을 시작한다.

모니터 프로그램으로 수동으로 시작하고 싶다면 Manually Start Job을 선택해야 한다.

 

 

 

 

4. 3DS MAX에서의 렌더링 방법

 

맥스에서는 영문판의 경우에는 Render Setup, 한글판의 경우에는 렌더 설정에서 NET RENDER(한글판에서는 네트 렌더)를 선택해야 한다.

 

3dsmax2011.jpg

 

영문판의 Net Render.

 

3dsmax2012.jpg

한글판의 네트 렌더. (테니스 네트같은 느낌이다.)

 

 

그리고, Render 혹은 렌더 버튼을 누르면, 맥스같은 경우는 프로그램 자체의 BackBuner 설정창이 실행된다.

마야보다 더 친절하며, 한글판의 경우에는 영어를 못하는 사용자에겐 더더욱 친절하게 느껴질 것이다.

 

network3dsmax.jpg

 

 

처음에 일시 중단(?)이라고 해석된 부분이 영문판에서는 Initially Suspended (일단 중지상태) 라고 표현되어 있으며, 이는 마야의 Manually Start Job 과 동일하게 일단 렌더링 시작하지 말고 작업만 등록해달라는 옵션이다. AUTODESK는 제발 용어 좀 통일해 주기 바란다.

 

 

 

동.영.상

 

3DS MAX와 MAYA의 BACKBURNER 네트웍 렌더링 방법 영상.

당연히 이번에도 720P를 지원한다. (소리따위는 없다!)

 


 

 

 

5. 알려진 문제점

 

Q. Windows7 64bit 에서 MAYA 2011/2012을 사용하는 경우, 렌더링 작업등록에 실패한다?

A. 이것은 BACKBURNER를 2010이상 버전과 Windows7 64bit가 충돌하기 때문으로, 이에 대한 AUTODESK의 답변이 가관이다.

     "64비트에서 문제가 있는 경우, 옛날버전(2008) 백버너를 사용하세요." (몇백만원짜리 프로그램 사후지원이 왜 이래!)

 

A. 둘째로 AUTODESK 는 방화벽에서 예외조항으로 해주기를 권장하고 있다.

[링크] Autodesk Maya Services & Support : Backburner will not work on Windows 7 as a service

http://usa.autodesk.com/adsk/servlet/ps/dl/item?siteID=123112&id=15084607&linkID=9242258

A. 만약 백버너를 방화벽 예외조항으로 하고, 2008버전으로 낮췄는데도 안된다면, 윈도우즈7의 호환성모드(Application Compatibility)가 원인이다. (징하다!)

 

application.jpg

이 경우에는 gpedit.msc 등을 실행해서 프로그램 호환성 관리자를 꺼야한다.

 

 

 

 

Q. 가끔 렌더링하는 컴퓨터들이 멘탈레이로 렌더링을 할 때, CPU를 25% 만 사용한다?

A. 필자의 경험에 의하면, 이 현상은 특히 실제로 마야를 사용하지 않았던 렌더링 전용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빈도수가 압도적으로 높았으며 이 경우에는 BACKBURNER로 작업을 보내기 전에, Additional Option 에서 -mr:rt 사용하고싶은 CPU숫자를 입력하면 대부분의 경우 해결이 가능하다.

 

MRRT.jpg

 

 

컴퓨터가 많을 때, 렌더링할 것이 많을 때..

이제 이 컴퓨터, 저 컴퓨터 옮겨다니며 불편하게 렌더링 할 필요없이

한자리에 앉아서 렌더링을 컨트롤하기 참 쉽죠? ^^

첨부 [13]

Copyleft © The Sketch Book Since 2001. by hikaru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