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메뉴

CGCODE - 강좌와 팁애니메이션 › MAX 바이패드 더미 MAYA로 가져가기 2부 : 마야로의 여정

Devil 2012.01.01 08:45:29

동영상 예제

스냅샷,스키닝,FBX, 그리고 마야로의 재미난 여정.

2부에서는 한글판 맥스를 사용했다. (왜냐면 필자 마음이다.)

당연히 이번에도 720P를 지원한다. (음성설명은 없고 유투브 풍선말 설명이 있다!)

 

 

 

 

 

 

1. MAX에서의 과정 

 

아래에서 작업한 바이패드 애니메이션 더미를 마야로 가져가기 위해서는, 더미를 메쉬로 변환하고 그 메쉬를 바이패드에 스키닝(리깅)해주는 약간의 작업이 필요하다. 여기서는 작업을 간단하게 하기위해서 맥스의 Snapshot / 스냅샷 기능을 사용해서 바이패드를 메쉬로 만들고 이를 다시 스키닝하는 과정을 따른다.

 

이 일련의 귀찮은 과정을 간단하게 해 준다는, MAXscript 도 있었지만 유감스럽게도 최신 맥스버전과는 호환되지 않는다.

아쉬운 해외포럼의 유저들은 자신들이 직접 스크립트를 수정하는 경우도 있다...

 

 

engmax_menu.png

영문판 맥스의 스냅샷

 

kormaxmenu.png

한글판 맥스의 스냅샷

 

 

 스냅샷으로 메쉬를 만든 후에는..

 

메쉬를 modifier 를 이용하여 rigid bind 혹은 link/parent 등을 이용해서 각 포인트에 붙여넣는 과정이 필요하다. 특히 붙여넣기 전에 가능하면 바이패드 자체를 우선 Editable Mesh 로 변환해두기를 권장한다. 원인은 불분명하지만 바이패드를 맥스내부에서 Editable Mesh로 변환하지 않고, 최종적으로 FBX로 출력할 경우, 마야에서 로딩 중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2. 메쉬를 마야에서 붙이는 것도 가능하지 않을까?

 

필자가 궁금증에 바이패드를 마야에 조인트 형식으로 임포트하고, 바이패드를 단순 스냅샷 메쉬로 만들어 가져와서, 마야에서 parent를 시켜봤는데, 이론적으로는 마야에서도 스키닝이 가능하나 애니메이션의 과정에 따라 pivot 이 달라져 정확한 좌표로 parent 되지 않는 경우가 있었다. 하지만 이론적으로는 분명히 pivot 만 일치한다면 가능하다. 혹은 애초에 맥스와 마야의 데이터 호환이 목적이라면 바이패드의 기본 T포즈 상태에서 마야로 각각 불러와서 전체를 rigid bind 혹은 parent 시켜 구조를 만든뒤, 맥스 바이패드 키 데이터만 가져와 각 joint 에 대칭되게 키를 복사해도 된다.

 

 

 

 

 

 

 

 bipedchainmaya.png

 

 

맥스에서 바이패드 더미로 작업하고 마야로 가져가기

참 쉽죠? ^^

 

 

 

첨부 [6]

Copyleft © The Sketch Book Since 2001. by hikaru100